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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반도체] 차량용 반도체 정보 빠른 정리
    주식 리포트/반도체 2024. 12. 10. 14:59

    하나금융그룹_반도체, 전장부품_210126

    '차량용 반도체 17문 17 답, 알고 싶어요'

     

     

    1. 차량용 반도체 공급사들은 어떤 회사인가?

    우선, 차량용 반도체 사업이 반도체 파운드리 공급사의 핵심 사업이라고 보기 어렵다. TSMC가 분기별로 공개하는 애플리케이션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차량용 반도체 매출은 3%에 불과하다.

    그렇다면, TSMC와 삼성전자처럼 비메모리 반도체 파운드리 공급사들의 차량용 반도체 매출 비중이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차량용 반도체를 공급하는 아날로그 반도체 기업들은 대부분 IDM(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이라고 불리는 종합반도체기업이다. 반도체 설계(팹리스 사업)와 생산(파운드리 사업)을 대부분 동시에 전개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차량용 반도체 공급사들은 내부적으로 가동률을 높게 유지하는 데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다. 가동률이 일정 수준 이하이면 고정비 부담이 커서 손실을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외부의 생산 전문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에 주문을 줄 가능성이 작다. 또, 파운드리 기업도 스마트폰/PC/DC용 반도체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차량용 반도체 생산 여력이 작다.

    따라서,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은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 중에 아날로그 반도체 공급사'들이다.

     

    2. 차량용 반도체 시장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성장 동력은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전기 파워트레인 등이다. IHS마킷은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연평균 7% 성장하여 2026년에 676억 달러의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 중이고, KPMG는 연평균 6%~7% 성장하면서 2040년 1,500~2,00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3. 차량용 반도체 종류

    차량용 반도체 중 가장 잘 알려졌고 사용 비중도 높은 반도체는 MCU(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이라고 불리는 Micro- component이다. 이와 같은 Micro-component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30%를 차지한다. MCU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가전제품에서 1개 이상 적용되며 고급 가전제품에서는 수십 개가 사용되기도 한다. MCU는 차량이나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반도체이다. 기기를 제어한다고 해서 1개의 MCU가 어마어마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두뇌를 통해 몸동작을 하나하나 미세하게 제어하는 것처럼 각각의 MCU가 특정한 조건에 해당 되는 상황에서 각자의 역할대로 작동한다.

     

    자동차에도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메모리 반도체가 탑재될까? 

    정답은, 그렇다. 그러나 메모리 반도체가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미만으로 제한적일 것으로 추정된다. 비중이 낮은 이유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때 저용량 메모리 반도체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차량의 전장화(electrification)가 스마트폰이나 PC만큼 폭 넓게 전개되지 않았으며, 차량 자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수요가 아직까지 제한적이다.  

     

    4. 자동차 반도체의 원가 비중

    현재 자동차 생산원가에서 차량용 반도체가 차지하는 단가는 약 470달러, 생산원가 내 비중은 약 2% 수준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자동차의 친환경화/전장화가 가속화되면서 자동차 내 전장시스템의 채택 비중이 상승함에 따라 차량당 반도체 소요량도 동반 증가를 예상하고, 따라서 차량당 반도체 사용금액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한다.

     

    5.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이어진다면?

    차량용 반도체의 공급부족은 단기 원가상승과 함께 생산차질로 이어질 수 있다. 우선 자동차 업체들이 차량용 반도체를 서로 구매하려고 경쟁하면서 차량용 반도체 가격이 일괄적으로 10% 상승하게 되면, 자동차 내 생산원가는 약 0.18% 상승하게 된다. 이러한 원가 상승분은 완성차와 부품업체들이 공유한다면, 현대차/기아의 합산 영업이익은 1% 대 감소시킬 수 있는 수준이다.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수급적 불균형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가격은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이고, 이는 자동차 회사들의 원 가상승 요인이 된다. 이러한 상황이 중장기적으로 이어진다면 자동차 업계는 일부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서는 자체 역량 강화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량용 반도체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된 보고서입니다. 참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장부품_210126_차량용 반도체 17문 17답, 알고 싶어요.pdf
    1.03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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